강아지(개)가 울음소리를 내거나, 낑낑거리고, "아우~"하며 울어대는 하울링의 의미는 과연 무엇일까요? 이는 어떠한 상황에 대한 반응, 기쁨, 슬플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나 고양이는 사람보다 청각이나 후각이 훨씬 더 발달해 있습니다. 특히 개의 후각은 거의 독보적인 수준입니다. 청력 또한 인간은 최대 20.000 Hz까지밖에 들을 수 없지만, 강아지는 50.000 Hz까지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때문에 강아지는 사람이 반응하지 못하는 상황들을 인지하고, 울음소리, 낑낑거림, 하울링을 하게 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1. 강아지(개) 울음소리 의미
전문가에 따르면, 야생 늑대에서 볼 수 있는 특징적인 개의 하울링 울음소리는 감정등을 표현하기 위해 내게 됩니다. 동일하지는 않지만 강아지(개)에 남아있는 야생 DNA의 몇 가지 특징 중 하나입니다.
개의 울음소리 나 하울링 소리는 몇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까지 들리며, 심지어 서로 의사소통도 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개는 본질적으로 사교적인 동물이며 무리 지어 생활하는 특성이 있고, 짖는 소리를 통해 소통하고 특정 위험을 경고할 수도 있습니다.
2. 스트레스와 불안할 때
스트레스와 불안은 사람뿐 아니라 강아지들에게도 영향을 미치는데, 개가 스트레스를 느끼면 짖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런 경우는 강아지(개)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여주는 조치를 취해야 하는데, 최선의 선택은 강아지들과 운동 및 놀아 주는 것입니다. 몇 시간이고 혼자 있거나 하면, 이는 바로 스트레스로 쌓일 수 있습니다.
분리불안 또한 이유가 될 수 있는데, 과거에 외상을 입거나 해서 구조 또는 입양된 경우의 강아지(개)들은 주인과 떨어지는 것에 극도로 불안을 느끼거나 주인에게 매우 강한 애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산책, 놀이등을 해주어야 합니다.
3. 소음에 대해 반응할 때
강아지(개)는 주위에서 울리는 사이렌, 악기, TV 소리, 노래 등에 반응하여 울음소리를 내기도 합니다. 그 울음소리 나 하울링 소리가 싫다는 의미일지도 모르지만, 반대로 그 소리를 좋아하고 함께 하고 싶다는 의사표시일지도 모릅니다.
4. 신체적 고통을 표현할 때
신체적으로 고통과 불쾌감을 느끼는 되면 울음소리 나 하울링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울음소리 나 하울링소리를 내는 이유를 도저히 모르겠을 경우에는 혹시 있을지도 모르는 질병 또는 통증이 있을 수 있으니 수의사와 상담하여야 합니다.
5. 강아지(개) 울음소리 하울링 특징과 치매
강아지(개) 울음소리 나 하울링소리를 낼 때를 떠올려 보면, 주둥이를 하늘 쪽으로 향하게 하고 목을 위쪽으로 쭉 뻗습니다.
이런 이유는 성대를 수직으로 똑바로 되게 하여, 소리를 더 멀리까지 전달하여 자신의 존재를 잘 알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또한 강아지(개) 치매증상의 하나일 수 있습니다. 고령의 강아지(개)가 특별한 이유 없이 계속하여 울음소리를 내거나 하울링소리를 낸다면, 치매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6. 콧잔등을 찌푸리며 으르르~ 하는 울음소리
상대방을 위협하거나, 자신의 영역을 침범하는 대상에게 경고등을 나타낼 때 주로 내는 울음소리입니다. 이 때는 강아지(개)가 흥분상태 일 수 있습니다.
7. 끼~잉 끼~잉 하는 울음소리
뭔가 불안한 요소가 감지되거나, 견주에게 응석을 부리고 싶을 때 주로 내는 울음소리입니다. 하지만 통증이 있을 때도 내는 소리일 수도 있습니다.
8. 경쾌하게 왕! 왕! 왕! 하는 울음소리
지금 굉장히 즐겁다는 표현으로, 반가운 친구를 만나서 인사한다거나 매우 좋아하는 놀이를 할 때 이런 울음소리를 내게 됩니다.
9. 으르~~~~ 왕! 을 반복하는 울음소리
뭔가를 관찰하고 있을 때 그 대상에게 경고하는 메시지입니다. "지금 너 내가 계속 보고 있다. 조심해라."라는 경고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 것입니다.
10. 요약
강아지(개) 울음소리, 낑낑거림, 하울링소리에 대해서 간단히 몇 가지 알아봤습니다. 강아지(개)들은 사람처럼 말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울음소리, 낑낑거림, 하울링소리 등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합니다.
평소 강아지(개)들과 소통을 충분히 잘하고 있는 견주들이라면 괜찮지만, 그렇지 않은 견주들은 조금만 더 강아지(개)의 울음소리, 낑낑거림, 하울링소리에 주의를 기울여 본다면 더욱 행복한 애견들과의 생활로 이어질 것입니다.
댓글